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드론/항공기상

​무인멀티콥터(드론-대기권) 항공기상 기출문제 풀이

by 풀필먼트겟 2021. 9. 12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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무인 멀티콥터(드론-대기권) 항공기상 기출문제 풀이

 

대기권의 구조

지표면부터 대류권, 성층권, 중간권, 열권, 외기권 으로 구분되어 있다.

1. 대류권

대부분의 기상현상이 일어나는 곳. 구름, 눈, 비, 태풍 과 같은 기상현상이 일어남.
대류권의 높이는 지표면으로부터 평균고도 11km 정도
대류권은 고도가 상승하면 온도가 감소 하며 공기 밀도 역시 감소한다.
전체 대기질량의 75%이상을 갖고 있다.
대류권의 상한인 대류권 계면은 대기가 안정되어 구름이 없고, 기온이 낮으며
공기가 희박하여 공기압축기를 사용하는 제트기 운항에 적합하다
대류권의 하부에는 경량항공기 및 초경량 비행장치가 활동한다.

​2.성층권

성층권의 높이는 지표면으로부터 11km~50km 범위
상승할수록 온도가 상승한다.
20km~30km 지점에 오존층이 존재한다.
성층권의 하부는 대기가 안정되고 구름이 적고 기온이 낮으며
공기가 희박하여 공기압축기를 사용하는 제트기 운항이 적합하고
9~15km 고도 범위에서 비행을 한다.

3. 중간권

중간권의 높이는 지표면으로부터 50~80km 범위
고도가 높아질수록 온도가 감소한다.
대기권에서 온도가 가장 낮은 대기권 계면이 있다.
고도가 상승할수록 온도가 감소하므로 대기가 불안전하여 대류현상이 일어난다.

​4. 열권

열 권의 높이는 지표면으로부터 대략 80km~500km 범위
태양에너지에 의해 공기 분자가 이온화되어 자유전자가 밀집되어 전리층이 있다.
전리층은 아래에서부터 D, E, F, G층으로 구분되며 F층은 고도 180km~300km
까지로, 55~95m파장의 전파를 반사한다.
이러한 특징으로 항공분야에서 HF주파수를 사용하여 장거리 통신을 한다.

5. 외기권

지구 대기권의 마지막 대기층.
지표면으로부터 500~1,000km에서 시작하며 대략 10,000km까지 범위
외기권에는 산소, 질소는 존재하지 않고 수소와 헬륨같은 가벼운 원소가 존재한다.


▶ 대기권을 고도에 따라 낮은 곳부터 높은 곳까지 순서대로 바르게 분류한 것은?

1. 대류권-성층권-열권-중간권-극외권
2. 대류권-성층권-중간권-열권-극외권
3. 대류권-중간권-성층권-열권-극외권
4. 대류권-중간권-열권-성층권-극외권

정답: 2번

▶ 대기권 중 기상 변화가 일어나는 층으로 상승할수록 온도가 강하되는 층은 어느 것인가?

1.중간권
2. 열 권
3. 대류권
4. 성층권
*기상변화가 일어나고 상승할수록 온도가 강하되는 층 : 대류권
  기상변화가 나오면 99% 대류권

정답 : 3번

▶ 대류권 내에서 기온은 1,000ft마다 몇 도(℃)씩 감소하는가?

1.1℃
2.2℃
3.3℃
4.4℃
*1,000ft당 2℃ 하강함 (-6.5℃ / 1km)<-같이 알아놓면 좋음
정답 : 2번

▶ 평균 해면에서의 온도가 20℃일 때 1000ft에서의 온도는 얼마인가?

1.30℃
2.15℃
3.20℃
4.18℃
*1,000ft당 2℃ 하강함

 

정답 : 4번

▶ 대류권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?

1.대류권의 평균 높이는 15m이다.
2. 대기권 질량의 60%에 해당하는 기체가 모여있다.
3. 온도와 기압 차이로 대류 현상이 발생한다.
4. 대류권은 대기권의 중간층에 위치한다.

*풀이
1.대류권의 평균 높이는 지면에서 12km 정도 
2. 대기권 질량의 80%에 해당하는 기체가 모여있다.
4. 대류권은 대기권은 맨 아래에 위치한다.

정답 : 3번

▶ 다음 중 대류권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?

1.대류권의 높이는 약 10~15km, 평균 12km이다.
2. 고도가 낮은 곳은 기온이 높고 높아질수록 기온은 낮다.
3. 대기권의 가장 아래층에 해당된다.
4. 오존층에 있어 유해한 자외선을 흡수한다.

*오존층은 성층권에 있음

정답 : 4번

▶ 다음 중 대기권에서 전리층이 존재하는 곳은?

1.증간권
2. 열 권
3. 극외권
4. 성층권

*전리층
태양에너지에 의해 공기분자가 이온화되어 자유전자가 밀집된 구역
열 권에 있다.
전리층은 지상에서 발사한 전파를 흡수하여 무선통신(HF)에 이용

​정답 : 2번

▶ 대기중의 온도의 변화가 조금밖에 없으며 평균 높이가 약 17km의 대기권은?

1.대류권
2. 대류권 계면
3. 성층권
4. 성층권 계면

*대류권계면 
대류권의 상한인 대류권 계면 부근에서는 대기가 안정되어
구름이 없고 기온이 낮으며 공기가 희박하여 제트기의 운항
에 적합한 조건을 갖추고 있음.

 

정답 : 2번

▶ 대기권의 설명중 틀린 것은 무엇인가?

1.대기의 온도 습도 압력 등으로 대기의 상태를 나타낸다.
2. 대기의 상태는 수평방향보다 수직방향으로 고도에 따라 심하게 변한다.
3. 대기권 중 대류권에서는 고도가 상승할 때 온도가 상승한다.
4. 대기는 몇 개의 층으로 구분하는데 온도의 분포를 바탕으로 대류권, 성층권
   중간권, 열권등으로 나타낸다.

​*대류권은 고도가 상승할 수록 온도가 하강한다

​정답 : 3번

▶ 장거리 무선통신이 가능한 전리층이 있는 대기층은?

1.대류권
2. 성층권
3. 열 권
4. 중간권
*전리층이 있는 대기권은 열 권임

정답 : 3번

▶ 표준 해수면의 기온과 표준 기압은 어느 것인가?

1. 15℃ 29.92mb
2. 15℃ 29.92 inHg
3. 15℉ 29.92Hg
4. 15℉ 29.92mb

​*풀이
국제표준 대기
항공기들이 비행을 하며 항공관제를 받아 항공기간의 거리 및
고도에 따른 안전거리 확보, 항공기 비행성능 및 엔진의 출력 비교
항공기 설계 및 운용을 위한 기준이 되는 ICAO에서 정한 국제표준 대기
해면상 표준 기압 : 1013.25mb, 29.92in-Hg
해면상 공기 밀도 : 1225kg/m³
중력가속도 : 9.80665m/s²
음속 340.43m/s
해면상 기온 : 15℃, 288.15K
결빙 온도 : 273.15K
고도별 온도 변화율 : 11km까지 -6.5/km
고도별 온도 변화율 : 11~12km는 0.0℃/km(등온층)

​정답 : 2번

▶ 표준 대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?

1. 온도 15℃
2. 압력 760mmHG
3. 지표면의 높이에서 측정
4. 음속 340m/s

*풀이
국제표준 대기
항공기들이 비행을 하며 항공관제를 받아 항공기간의 거리 및
고도에 따른 안전거리 확보, 항공기 비행성능 및 엔진의 출력 비교
항공기 설계 및 운용을 위한 기준이 되는 ICAO에서 정한 국제표준 대기
해면상 표준 기압 : 1013.25mb, 29.92in-Hg
해면상 공기 밀도 : 1225kg/m³
중력가속도 : 9.80665m/s²
음속 340.43m/s
해면상 기온 : 15℃, 288.15K
결빙 온도 : 273.15K
고도별 온도 변화율 : 11km까지 -6.5/km
고도별 온도 변화율 : 11~12km는 0.0℃/km(등온층)

정답 : 3번

▶ 대기 중 산소의 분포율은 얼마인가?

1.10%
2.21%
3.30%
4.60%

 

*질소 78%, 산소 21%, 기타 1%

정답 : 2번

▶ 표준 대기의 혼합기체 비율로 맞는 것은?

1. 산소 78%, 질소 21%, 기타 1%
2. 산소 50%, 질소 50%, 기타1%
3. 산소 21%, 질소 50%, 기타 78%
4. 산소 21%, 질소 78%, 기타 1%

*질소 78%, 산소 21%, 기타 1%

​정답 : 4번

▶ 대기를 구성하는 원소 중 가장 많은 양을 차지하는 것은?

1. 질소
2. 산소
3. 이산화탄소
4. 오존

​*질소 78%, 산소 21%, 기타 1%

​정답 : 1번
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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